고객서비스
고객서비스에서는 사이트 이용에 대한 불편사항을
최소화하고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
금융소비자보호체계
한국캐피탈 주식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소중히 다루고 있습니다.
-
1. 금융소비자보호 규칙 제정
당사는 금융위원회에서 제정한 금융소비자보호모범규준을 가이드라인으로 금융소비자보호규칙(내부규정)을 제정하였고,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를 지정하여 회사의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제도 기획, 교육, 모니터링 등의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.
-
2. 상품개발 지침 (주요내용 요약)
-
(1) 금융소비자보호 원칙의 준수
상품개발부서는 내규에서 규정하는 금융소비자보호가 이루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.
-
(2) 상품개발시 기본자세
상품개발부서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금융상품을 기획 및 개발하여야 합니다.
-
(3) 체크리스트를 통한 점검
상품개발부서는 금융소비자의 시각에서 소비자에게 불리한 사항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체크리스트를 통한 점검을 실시하여야 합니다.
-
(4) 상품판매 계획수립 전 준수사항
상품개발부서는 상품판매 계획 수립시 성별, 연령, 학력 등을 고려하여 불합리한 차별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, 불완전판매 방지를 위한 충분한 검토를 거쳐야 합니다.
-
(5) 약관 및 상품설명서 작성시 준수사항
상품개발부서는 약관 및 상품설명서 작성 및 수정시
- 상품 주요내용 및 소비자가 알아야 할 주의사항을 반드시 포함하여야 합니다.
- 부동문자 기재시 눈에 잘 띄는 곳에 고객이 잘 알아볼 수 있게 표시하여야 합니다.
- 수시로 변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홈페이지 게시 등 고객이 가장 빨리 알아볼 수 있는 방법으로 즉시 공지하여야 합니다.
-
-
3. 상품판매 지침 (주요내용 요약)
-
(1) 판매직원의 자세
직원은 내규에서 규정하는 금융소비자보호가 이루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.
-
(2) 중요내용 설명의무
직원은 금융상품 등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여야 합니다.
-
(3) 신의성실의 원칙
직원은 금융소비자에 대해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신의성실의 원칙을 준수하여야 합니다.
-
(4) 권한남용 금지의 원칙
직원은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거나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.
특히 다음 사항은 권한의 남용에 해당되는 행위로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.- 여신지원 등 여신전문금융회사의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금융소비자의 의사에 반하는 다른 금융상품의 구매를 강요하는 행위
- 대출상품 등과 관련하여 부당하거나 과도한 담보 및 보증을 요구하는 행위
- 부당한 금품제공 및 편의제공을 금융소비자에게 요구하는 행위
- 직원의 실적을 위해 금융소비자에게 가장 유리한 계약조건의 금융상품을 추천하지 않고 다른 금융상품을 추천하는 행위
-
(5) 적합성의 원칙
직원은 금융소비자에게 금융상품 구매 권유시 금융소비자의 성향, 재무 상태, 연령 등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파악하여 금융소비자가 적합한 상품을 구매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.
-
(6) 정보보호의 원칙
직원은 금융상품 판매와 관련하여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이 필요할 경우 명확한 동의 절차를 통하여 그 목적에 부합하는 최소한의 정보만 수집ㆍ활용하고, 당해 정
-